본문 바로가기
✧✿/식품영양(단체급식)

[식품분석학실험] 조회분 정량 실험/ 조회분 원리 및 실험 방법

by 보구리 2020. 10. 12.
반응형

※목차

  • 1. 실험 제목
  • 2. 실험 원리
  • 3. 재료와 시약, 기기 및 기구
  • 4. 조작 실험 방법
  • 5. 계산 및 데이터
  • 6. 참고문헌

1. 실험 제목: 식품 중의 조회분 정량실험

 


2. 실험 원리

-식품의 일반성분 항목. 원재료식품에서 제품까지 품질 지표 성분으로 수분에 이어서 많이 측정되고 있다. 시료를 550~600℃의 전기로 중에서 가열하여 완전히 유기물을 제외한 후에 남는 것을 회분으로 정의한다. 회분은 식품의 무기질 총량이라고 생각되고 있으며 인산이 과잉으로 회분이 산성을 나타내는 곡류 식품은 첨가된 식염의 염소이온이 과잉의 인산과 당량으로 회화 중에 휘산하여 과소로 되거나 한편 알칼리성의 회분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과잉되는 경우가 있다. 식품 및 사료의 일반분석에서 시료를 550℃로 가열하여 유기물을 연소시킨 후에 남는 성분. 시료 중의 무기질 총량에 해당하지만, 회화 후의 무기질은 산화물이나 열에 안정한 염류이고, 회화하는 도중에 무기질 일부가 기화하여 없어지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 무기질의 총량은 아니다. 식품 분석표에서는 조회분으로서 측정된 값을 단순히 회분(ash)으로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사료 분석표의 경우는 조회분으로 하는 예가 많다. 조회분의 수치는 영양가 평가를 위해 직접 이용하지는 않고, 식품이나 사료의 성분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거나, 공제법에 따른 당질의 값을 산정하기 위해서 이용되고 있다.

400~600℃ 범위의 일정 온도로 가열된 전기회화로 사용하여 시료를 가열, 유기물을 산화분해하여 남은 재를 얻는 방법. 이 재의 양을 시료에 대한 중량%로 계산하면 일반성분의 회분이 된다. 또한 이 재를 산에 용해하여 무기 원소 정량을 위한 용액을 조제할 있으므로, 전 처리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건식회화는 일반적으로 식품의 건조 시료를 자제, 석영제, 붕소규산 유리제, 백금제, 니켈제 등의 용기에 채취하여 회화하지만 알루미늄박을 컵형으로 성형한 것을 쓰는 방법도 있다. 고온에서 휘산될 우려가 있는 수은, 비소, 셀레늄, 게르마늄, 안티몬 등을 제외한 원소의 정량을 위한 전 처리에 많이 이용된다. 습식분해법에 비교하여 다량의 시료 채취가 가능하다. 재가 알칼리성이 되는 식품에서는 자제 또는 붕소규산 유리제의 용기를 회화에 쓰면 나트륨의 용출과 칼륨 중금속 부류의 흡착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 경우에는 인산을 첨가하여 회화하면 좋다.

3. 재료와 시약, 기기 및 기구

- 시료: 새우깡

- 기기 및 기구: 도가니(crucible), 면장갑, spetula, 도가니 집게(crucible tong), 전기화로, 데시케이터, 전자 자동천칭


4. 조작 실험 방법

- 막자로 시료(새우깡)를 분쇄한다.
- 도가니의 무게를 잰다. (뚜껑 닫고)
- 시료가 든 칭량병의 뚜껑을 비스듬히 열고 Dry oven에 넣고 1시간 건조 시킨다. ( Dry oven 온도 :105℃)
- T(tcare)를 눌러 0점 조절을 한 후, 도가니에 시료 3g을 넣는다.
-550℃~600℃ 에서 2시간 동안 회화시킨다.
- 장갑과 tong을 이용해 회화 시료가 있는 도가니를 꺼내어 데시케이터에 30분간 방냉한 칭량하도록 한다.
- 시료가 항량이 될 때까지 반복 실험한다.
- 중량이 다시는 떨어지지 않을 때까지 반복하며, 회분의 색은 회색-회백색이어야 한다.



5. 계산 및 데이터

회분(%)= (W1-W0/S)*100
-W0 : 항량이 된 회화 용기의 무게(g)
-W1 : 회화 후의 회화 용기와 회분의 무게(g)
-S : 검체의 체취량 (g)


6. 참고문헌
(식품과학기술대사전, 2008. 4. 10., 한국식품과학회)
조회분 [crude ash, 粗灰分] (영양학 사전, 1998. 3. 15., 채범석, 김을상)
건식 회화법 [dry ashing method] (식품과학기술대사전, 2008. 4. 10., 한국식품과학회)

반응형

댓글